본문 바로가기
학습/문제집추천

마플시너지 리뷰 (난이도, 추천, 활용방법, 선행순서)

by ovet-t 2020. 7. 15.

 

 

 

마플시너지 문제집 평가

난이도 : 유형서중에 제일 어려움
문제수 : 유형서 중에 제일 많음
추천도 : ★★★★★
추천선행순서 : RPM or 쎈 -> 마플시너지 -> 자이스토리

 

 

 

 

 

 

마플시너지 리뷰

 1. 교육과정 밖의 내용이 꽤 많음, 하지만 이건 수능의 영역이고 내신에서는 교육과정 밖의 문제가 등장할 수 있으므로 풀 때 교육과정 밖의 내용들은 반드시 학교선생님에게 출제유무를 물어봐야 됨(예를 들어 수학1의 군수열, 점화식, 멱급수)

 

 

2. 문제수가 엄청 많아서 어느새 다 풀다보면 시험기간이 도래하는 경우가 많음, 자기 눈치껏 실력이 부족해서 오래걸린다 싶으면 마플을 건너뛰고 RPM,쎈 이후로 바로 자이스토리로 넘어가는 것이 나음

 


3. 첫회독에 쓰기에 부적합, 적어도 2번째 공부한 친구들이 쓰기에 좋은 교재

 


4. 거의 모든 유형을 총망라했기 때문에 한 번 푸는 것만으로 다른 유형문제집을 풀 필요가 없어집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대표유형과 최다빈출 왕중요만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위권의 경우 최다빈출 왕중요와 터프, 행복한 1등급 위주) 그 후에 막히는 유형이 있다면 그 유형만 배운다거나, 풀어보는 식으로 시간을 절약하면 되겠습니다. 

 


5. 서술형 가이드라인이 잘 나와서 서술형대비 교재로도 좋습니다. 

 


6. 마플시너지만 완벽히 자기걸로 소화할 수 있다면 앵간한 학교에서는 2등급까지 가능합니다.

 

 

7. 내신연계문항이라고 마플북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부가자료가 있는데 이 또한 퀄리티가 좋아서 복습용으로 굿, 물론 해설집에도 달려있으므로 버벅거린 문제가 있으면 해설의 연계문항을 다시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다른 문제집을 풀다 약한 유형이 발견되면 마플시너지로 와서 그 유형만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어중간한 4등급이 혼자 건드리기엔 쉽지가 않음,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아니면 4등급 이하의 독학용으로 비추합니다. 

 

 

10. 이번 2020년 8월에 드디어 기다리던 마플시너지 확률과통계가 출시되었는데 09개정에 비해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특히 통계부분이 전에 없었던 확통 빈 칸 문제를 왕창 넣어서 전반적인 난이도가 상승했습니다. 또한 왠만한 평가원 기출들은 터프문제에 다 실려있고, 심지어 올해 수능특강 문제들도 변형되어서 들어가 있더라구요. 아이들이 극혐하는 토너먼트 문제도 그 숫자가 많이 늘었고 뭔 책 하나 만드는데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나 했더니만 이번에 아주 작정하고 만든 것 같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갔지만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중요한 유형인데 문제수가 적어서 아쉬웠던 유형들이 많이 보충이 되어서 나온 것 같습니다.  

 

그래프와 함숫값을 이용해서 정규분포 추정하는 문제들이 조금 빈약한가 싶었더니 이번에 많이 보완됐네요, 유명한 수능기출 정규분포 문제들도 다수 추가가 되었습니다. 진짜 이정도면 거의 수능기출 푸는 급일 것 같은데...

 

실제로 마플시너지 -> 미래로, 너기출로 진행해본 결과 마플을 숙달한 친구들한테는 질문이 거의 나오지 않았습니다. 

 

 

11. 그래서 대중적 선택지였던 마플시너지 확률과통계가 이제는 난이도가 조금 올라감으로써 3등급 이상으로 타겟층이 좁혀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12. 마플시너지 수학2 많이 어려워졌네요. 터프 난이도에 최근 수능 20번 문제들이 있는 건 조금... 아이들 가르치다가 기겁할 뻔 했습니다. 09개정에 비해 어려워졌다는건 확통이나 수학1으로 느끼고 있었지만 이 정도였을 줄이야, 이거는 확실히 첫바퀴용으로는 조금 많이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유형 1개 설명하는 데 거의 1시간 분량되는 유형도 있네요, 문제수도 많이 늘어서 독학용으로 될까 싶긴 합니다. 

 

 

13. 마플시너지 행복한 1등급과 비슷한 난이도의 책으로는 일품이 있습니다. 일품의 뒤에 최고수준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난이도 비슷합니다. 그래서 행복한 1등급만으로 심화문제가 부족한 친구들은 일품을 추천합니다. 

 

 

 

 

 

 

 

 

 

 

첨언

 

 

오른쪽 아래 해설 내신연계기출이 달려있는 문제는 해설을 찾아가면 비슷한 문제가 있어서 복습에 좋음

 

 

이런식으로 되어있는데, 무시 못할 게 여기서 높은 비율로 출제됨 

 

 

마플은 이런 식으로 조금씩 변형되어 있는 문제가 많아서 터프 난이도와 행복한 1등급을 제외하면 생각보다 중하위권 유형 숙달용으로 상당히 좋음

 

 

 

 

수능기출이랑 교육청기출도 많아서 이 문제집만 풀어도 많은 부분이 커버됨

 

 

 

 

 

 

마무리

말이 길었지만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서 무궁무진하게 활용가치가 높은 문제집

아낌없이 별 5개 ㄱㄱ

 

 

 

함께보면좋은링크

기출문제집의 교과서 '자이스토리'

유형문제집의 끝판왕 '마플시너지'

블라와 마플시너지의 교두보 '내신고쟁이'

심화문제집의 교과서 '블랙라벨'

중하위권 유형서의 교과서 '라이트쎈'

내신대비용 깔끔한 심화문제집 '일품'

대한민국 국가대표 유형서 '쎈'

지금까지 써 본 수학개념서 리뷰

잘 만들어진 대표문제유형서 'RP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