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문제집추천

블랙라벨 리뷰 (수학문제집, 난이도, 추천, 활용방법, 선행순서)

by ovet-t 2020. 8. 8.

 

 

 

1. 문제집 총평

난이도 : 최상 
추천도 : ★★★★★
추천선행순서 : RPM or 쎈 or 만렙 -> 마플시너지 -> 자이스토리 -> 블랙라벨

 

 

 

 

2. 문제집 특징

 

1.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는 쎈B정도 
2단계는 쎈C정도
3단계는 많이 어렵습니다.

4단계는 적당한 난이도의 수능기출 모아놓은 난이도기 때문에 2, 3단계보다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2. 전체적으로 까다로운 내신기출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계산이 복잡하고 특이한 문제들이 많습니다. 블랙라벨의 꽃이라 부를 수 있는 2단계의 경우 문항수가 30문제 내외기 때문에 문항수에 대한 부담은 없습니다. 따라서 유형연습을 위한 교재는 아니고 문제유형서로 유형연습이 끝난 친구들이 심화문제 또는 복잡한 내신기출문제를 접하기 위해 쓰이는 용도의 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단계까지만 잘 극복한다면 일반고 기준 2등급까지 소화가 가능하며 3단계 까지 마스터한 친구들은 1등급을 성취함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3. 1단계를 풀어보되 1단계에서 막히는 문제들이 5개 이상이면 아직 블랙라벨을 건드리기엔 부족함이 있다. 차라리 다른 문제집을 통해서 더 공부한 다음에 도전하기를 추천. 자신의 수준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4등급 이하의 친구들은 쎈~마플시너지의 유형서를 열심히 공부하고 충분히 자신감이 붙었을 때 도전하도록 합시다. 

 

 

 


4. 워낙 유명한 교재이다보니 무료로 풀리는 컨텐츠들이 많다. 유튜브에서 블랙라벨이라고 검색만 하더라도 관련 문항풀이 강의들이 많이 널려 있습니다. 따라서 독학용으로 쓰다가 모르는 문제들은 유튜브로 찾아서 해설강의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디자인이 심플하고 잘 빠졌습니다. 그래서 멀리서만 봐도 '아 저 책 블랙라벨이네' 라고 바로 알아볼 수 있을 정도죠. 그래서인지 가끔은 자기 수준에는 맞지 않지만 허세를 부리려고 가지고 다니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6. 다른 교재라고 다르겠냐만은 누구한테 배우냐에 따라서 역시 천차만별로 그 활용가치가 달라지는 책이기도 하다. 단순히 심화문제 푸는 용도로도 괜찮지만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제대로 배우게 된다면 문제 분석력과 사고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동네에 블랙라벨 잘 가르치기로 유명한 선생님이나 학원이 있다면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복잡한 계산이 꽤 됩니다. 그렇다고 아이디어만 짜지 말고 끝까지 계산을 마치기를 바랍니다. 그래야 계산능력도 같이 향상될거니까요. 이런면에서 사고력과 계산력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교재입니다. 

 

 

 

8.일반고 기준으로 3단계까지 비비는 데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도 최상위권이 아닌 경우가 시간이 빠듣한 경우는 3단계를 제외하고 1,2단계만 주로 풀립니다. 주로 내신 스타일의 심화 문제들이 섞여 있는데 역시 계산이 꽤나 복잡한 경우가 있어서 체감상 더 어려운 감도 있습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비비면 금상첨화겠지만 시간이 부족하거나 레벨2에서 오답이 10개 이상 발생하게 된다면 일단 각 단원별로 레벨1,2들을 다 섭렵하고 남는 시간에 레벨3를 도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좋은 선생님이 곁에 있다면 각 단원별로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들을 추려달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9.  제가 아이들을 가르칠 때 주로 진행하는 커리큘럼입니다.

 

rpm -> 마플시너지 -> 자이스토리 -> 블랙라벨 등

 

레벨에 따라서 RPM 건너뛰는 건 선택사항입니다.  전 3등급 이상의 친구들을 가르칠 땐 마플시너지부터 시작합니다.

블랙라벨보단 자이스토리를 우선순위에 둡니다. 그만큼 기출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 여유가 있을 경우 선택지는 2개입니다. 내신기출을 엄청 풀려서 약점을 계속 찾아내던가 일품, 고쟁이, TOT 등의 상위권 문제집에서 반드시 풀어야할 문제들을 추출해 풀게 합니다. 

 

 

 

10. 불필요한 문제들이 꽤나 됩니다. 

증가함수를 새롭게 정의한다단가, 확률과통계에서 표본분산을 계산하는 문제들이 있겠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잘 솎아 내셔야 시간을 벌 수 있을 겁니다. 

 

 

 

 

 

 

 

 

 

 

3. 마무리

명품입니다. 앞으로도 그랬고 향후에도 계속 블랙라벨의 명성은 계속될 것 같아요. 

열심히 공부해서 이 문제집까지 비빌 수 있는 학생이 되기를 빕니다.

 

추천도 : ★★★

 

 

 

 

함께보면좋은링크

기출문제집의 교과서 '자이스토리'

유형문제집의 끝판왕 '마플시너지'

블라와 마플시너지의 교두보 '내신고쟁이'

심화문제집의 교과서 '블랙라벨'

중하위권 유형서의 교과서 '라이트쎈'

내신대비용 깔끔한 심화문제집 '일품'

대한민국 국가대표 유형서 '쎈'

지금까지 써 본 수학개념서 리뷰

잘 만들어진 대표문제유형서 'RP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