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문제집추천

RPM 분석 리뷰 (수학문제집, 난이도, 추천, 활용방법, 선행순서, 고1)

by ovet-t 2020. 8. 12.

 

 

 

1. 문제집 총평

난이도 : 라이트쎈 < RPM < 쎈
추천도 : ★★★★★
추천선행순서 : RPM -> 마플시너지 -> 자이스토리

 

 

 

 

 

 

2. 문제집 특징

 

1. 디자인 참 이쁩니다. 개인적으로 라쎈이랑 쎈보다 더 이쁘다고 생각해요. 전체적인 디자인이 사각형 베이스로 깔끔하게 구성하려고 애를 많이 쓴 흔적이 보입니다. 시원시원하고 딱 맞아떨어지는게 보기 좋습니다.

 

 

2. 문제 난이도는 라쎈보다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서 라쎈이 너무 쉬운 친구들한테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쎈보다는 쉬운 편입니다. 쎈이 버거운 특히 쎈B단계 상문제가 거의 안 풀리는 친구들은 이 책을 추천합니다. 

 

 


3. 역시 중상위권의 선행용으로 중하위권의 현행용으로 적합합니다. 필자는 특별한 일이 없는한 RPM을 쓰려고 합니다. 

 

 


4. 단원 구성은 크게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단계에서는 계산문제를 B단계에서는 유형문제를 C단계에서는 
단원종합문제가 나옵니다. 

 

 

5. C단계는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라는 페이지로 되어있습니다. 쎈과 다르게 난이도가 B단계와 큰 차이가 없어서 단원을 공부하고 마무리하기에 적합합니다. 

 

 



6. 맨 마지막 실력UP이라고해서 3~4개의 문제가 있는데 꽤 어렵습니다. 그래도 앞의 문제들을 잘 풀어왔다면 극복할만한 수준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쫄지 말고 풀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7. B단계의 경우 각 유형별로 핵심포인트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기본서를 읽는 훈련이 안되어 있는 친구라면 단원 맨 앞의 개념설명과 핵심포인트 만으로 문제 푸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증명이 많이 생략되어 있으므로 되도록 개념서로 필요한 증명들과 공식들을 외우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독학용으로 이 책만 공부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증명은 그 자체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속에서 익혀야 할 여러가지 수학적 사고도 함께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8. B단계의 상중문제들의 난이도 역시 적절합니다. 많이 어렵지 않구요, 중단원 문제와 간격이 좁습니다. 이는 만렙PM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9. 추천 커리큘럼은

RPM -> 마플시너지 -> 자이스토리

이렇게 되겠습니다. 상황과 필요에 따라서 RPM과 마플시너지의 중간단계인 쎈을 선택하고 자이스토리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역시 유튜브강의가 많이 퍼져 있습니다. 독학을 한다면 찾아서 보기를 추천드립니다.

 

 

 

 

11. 이 책을 잘 섭렵한다면 3등급까지는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화문제, 내신킬러문제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 위를 바라보는 건 쉽지 않습니다.





 

 

3. 마무리

현행, 선행에 둘 다 잘 어울리는 잘 만들여진 유형서

추천도 : ★★★★★

 

 

 

 

함께보면좋은링크

기출문제집의 교과서 '자이스토리'

유형문제집의 끝판왕 '마플시너지'

블라와 마플시너지의 교두보 '내신고쟁이'

심화문제집의 교과서 '블랙라벨'

중하위권 유형서의 교과서 '라이트쎈'

내신대비용 깔끔한 심화문제집 '일품'

대한민국 국가대표 유형서 '쎈'

지금까지 써 본 수학개념서 리뷰

 

 

 

 

댓글